희망기구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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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희망기구의 소식 입니다.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 Day 2 Briefing

조회 : 46, 등록일 : 2025/09/30 12:31
안녕하세요, (사)미래희망기구입니다.

8월 6일(수),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이 2일차를 맞아 진행되었습니다. 대표단 학생들은 국제사회가 마주한 여러 과제를 탐구하며, 각국 전문가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였습니다. 모든 세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학생들과 해외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해주신 연사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On August 6 (Wed), the second day of the 24th Training Program on the United Nations and the 2030 Agenda was successfully held online. Participants actively engaged with experts from around the world, explored diverse global challenges, and broadened their perspectives as aspiring global citizens. We extend our sincere gratitude to all students and distinguished speakers who made today's sessions so enriching.

Day 2 - 8월 6일 (August 6)

Speaker: Arnaud Debug (UNDP Seoul Policy Centre)
Arnaud 연사님은 기후위기가 가져올 수 있는 ‘돌이킬 수 없는 충격(irreversible shocks)'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자간 협력, 더 높은 기후 목표 설정, 그리고 시기적절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특히, UNDP의 주요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하며, 기후변화 대응은 전 지구적 협력과 책임 있는 리더십이 병행되어야 가능한 과제임을 학생들에게 일깨워 주셨습니다.

Mr. Debug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avoiding “irreversible shocks” in the fight against climate change. He stressed the urgency of collective action, multilateral cooperation, and timely decision-making, along with the need to set more ambitious climate goals. He also introduced UNDP’s initiatives, reinforcing the idea that addressing climate change requires both global coordination and national leadership.


Speaker: Kadir Jun Ayhan (James Madison University)
Ayhan 교수님께서는 대표단 학생들이 각국의 대표가 되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 거래제에 체험할 수 있는 '탄소 카드 줄이기' 시뮬레이션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선진국 또는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된 8개 국가의 역할을 맡아 협상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일정량 이상의 탄소 카드를 줄이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국가 간의 기후대응 격차를 실감하였고, 더 많은 자원과 역량을 가진 국가가 더욱 적극적으로 기후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교훈을 도출했습니다. 참여형 활동을 통해 협상, 이해관계 조정, 국제 협력의 복잡성을 몸소 체험한 시간이었습니다.

Professor Ayhan led a simulation titled "Climate Action: Reducing 10 Carbon Cards," where teams represented eight countries?both developed and developing?with different levels of carbon emissions and GDP. Through negotiations, they aimed to collectively eliminate 10 carbon cards. The activity offered valuable insights into the disparities in climate response capacities and led students to conclude that nations with greater resources must take stronger action against climate change. The simulation provided a hands-on experience of international negotiation and climate diplomacy.


Speaker: Ambassador Joon Oh (Save the Children)
오준 대사님께서는 개발도상국의 현실과 사회적 취약계층 보호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그 안에서 청년 세대의 참여와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해 주셨습니다.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청년들이 글로벌 현안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길을 제시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청년 리더십의 필요성을 일깨워주셨습니다.

Amb. Oh underscored the critical role youth play in addressing global challenges, particularly in supporting vulnerable communities in developing countries. He shared examples and encouraged students to consider how youth can lead change, reminding them that their voice and leadership matter in shaping a more sustainable future.


Speaker: Hyun-Ah Choi (Hanns Seidel Foundation)
연사님은 과거 남북한 생태계 보존 프로젝트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달성을 위해서는 지역-국가-글로벌 차원의 상호 협력과 파트너십이 필수적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사회, 학계, 정부, 국제기구가 긴밀하게 협력해야 함을 학생들에게 전하며, 다자주의적 접근의 실제 사례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Ms. Choi shared insights from her past work on ecosystem conservation in the Korean Peninsular, and emphasized that achieving the SDGs requires collaborative efforts at local, national, and global levels. She introduced real-world cases of multi-stakeholder partnerships and highlighted how cross-sector cooperation is essential to long-term sustainability.


Speaker: Nicolas Franke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마지막으로, 세계기상기구에 근무하고 계시는 Nicolas Franke 연사님께서는 기후변화가 수자원과 위생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물'이라는 자원이 기후위기를 대응하는 데에 있어 어떠한 중심적 역할을 하는지를 언급하시며, 기업의 제품 투명성을 요구하고 정부에 정책적 변화를 촉구하는 활동이 지속가능한 물 관리를 이끄는 실천적 접근이 될 수 있다는 말씀을 덧붙여 주셨습니다.

Lastly, Mr. Franke addressed the role of water in climate change resilience and emphasized that sustainable water management must be a global priority. He encouraged students to recognize the power of individual and collective action in building a more sustainable world.


둘째 날 교육도 풍성한 주제와 활발한 질의응답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참가 학생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글로벌 이슈를 바라보는 역량을 키워가며,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어떤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내일도 이어질 유익한 강연과 참여형 프로그램을 기대해주세요!

Day 2 wrapped up with rich discussions and eye-opening perspectives. Students are beginning to see their own role in shaping international agendas and are gaining the tools to voice their ideas. We look forward to another impactful day tomor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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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 발표회 및 수료식
이번 발표회는 교육 기간 동안의 학습과 토론을 바탕으로 대표단 학생들이 세계시민(global citizen)으로서의 관점에서 도출한 문제의식과 청소년 수준의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자리였습니다. 주제는 교육, 경제, 인권, 환경 등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야를 아우르며, 깊이 있는 분석과 다양한 시각이 담긴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조회:61 2025/10/01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 Day 4 Briefing
8월 8일(금),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의 4일차 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대표단 학생들은 안보, 경제, 인권, 성평등, 공공외교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 세션에 참여하며, 국제사회의 주요한 도전 과제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힐 수 있었습니다.
조회:50 2025/09/30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 Day 3 Briefing
8월 7일(목),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의 3일차 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오늘도 대표단 학생들은 다양한 글로벌 과제를 주제로 한 전문 강연에 몰입하며, 국제사회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연사님들과 성실하게 참여해 준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조회:37 2025/09/30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 Day 2 Briefing
8월 6일(수),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이 2일차를 맞아 진행되었습니다. 대표단 학생들은 국제사회가 마주한 여러 과제를 탐구하며, 각국 전문가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였습니다. 모든 세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학생들과 해외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해주신 연사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조회:47 2025/09/30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 Day 1 Briefing
지난 8월 5일(화)부터 9일(토)까지, 4박 5일동안 제24기 유엔 전문가 교육이 온라인(Zoom)을 통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유엔 본부를 비롯해 전 세계 11개국에서 활동 중인 국제기구 전문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를 심도 있게 학습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조회:46 2025/09/30
인천세계로배움학교 2025 학생 주도형 국제교류 아카데미 활동일지 | Day 5~7
(사)미래희망기구는 인천광역시교육청 동아시아국제교육원과 함께 인천시 관내 고등학생 20명을 인솔하여 '학생 주도형 국제교류 아카데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인천시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읽고, 배운 것을 실제 국제사회로 시야를 확장하여 적용하고, 다시 지역으로 돌아와 삶 속에서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엔 고위급정치포럼(HLPF) 본회의 참관, 공식 부대행사(side event) 개최, 유엔 현직자 간담회, 국제기구 사무국 방문, 미국 문화탐방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회:299 2025/07/24
인천세계로배움학교 2025 학생 주도형 국제교류 아카데미 활동일지 | Day 1~4
본 프로그램은 ‘학생 주도형 국제교류 아카데미’로, 인천시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읽고, 배운 것을 실제 국제사회로 시야를 확장하여 적용하고, 다시 돌아와 자신의 삶 속에서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과정입니다. 주요 커리큘럼으로는 유엔 고위급정치포럼(HLPF) 본회의 참관, 공식 부대행사(side event) 개최, 유엔 현직자 간담회, 국제기구 사무국 방문, 미국 문화탐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회:217 2025/07/24
제51회 예일대학교 모의유엔대회 대표단 활동일지
제51회 예일대학교 모의유엔대회에 참여하는 미래희망기구 청소년 대표단의 모습입니다. 인권, 교육, 환경, 군축 등 국제사회의 수많은 도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직접 고민해보고, 각국을 대표하는 대사가 되어 발제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새 학기를 앞둔 중요한 시기에 아이비리그의 중심지인 예일대학교에서 멋지게 활약하고 온 대표단 학생들에게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조회:166 2025/07/24
[공지] 제51회 예일대학교 모의유엔대회 대표단 합격자 발표
매년 겨울, 예일대학교 본교에서 진행되는 모의유엔대회(Yale MUN)에 파견할 미래희망기구 대표단을 선발하여 현지로 직접 인솔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올해에도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으로, 모든 지원자의 지원 서류와 유선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소수의 인원만을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조회:1124 2024/12/13
제23기 유엔 전문가 교육 Day 5 발표회 및 수료식
2024년 8월 3일 토요일, 제23기 유엔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의 마지막 일정인 학생 발표회 및 수료식이 서울 대원여자고등학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이 자리를 함께해 주셨고, 4박 5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감동적인 순간들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조회:1358 2024/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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